본문 바로가기
창업(Start Up)

스타트업 정의, 특성 그리고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홍초딩 2020. 9. 19.

요즘 많은 분들이 스타트업을 하고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데요. 그럼 스타트업이란 뭐라고 정의를 할 수 있을까요? 스타트업에 대해 가장 먼저 이해해야하는 개념은 너무 포괄적이기 때문에 사실 스타트업을 하나의 정의로 한정 짓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떤 창업가의 말을 빌려오자면, "스타트업은 솔루션이 명확하지 않고 성공이 보장되는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회사" 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스타트업이라는 개념은 정의하기가 어렵지만, 여러가지 특성을 가진 회사를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 있는 특성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혁신성이에요. 기업의 혁신성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차별화된 경쟁을 해야하는데요. 그 것은 혁신적인 제품이될 수도 있고 혁신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어요. 즉 혁신은 기업의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에 모든 기업은 이런 부분에서 깊게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다음은 기간입니다. 스타트업은 초기단계의 회사이기 때문에 브랜드 관리, 판매 및 고용 직원 등 여러가지 부분에서 초창기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대게 3년 미만 길게는 7년 미만까지 스타트업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 위험 그리고 적응과 문제해결 부분이 가파릅니다. 스타트업은 무에서 유를 창출하고 작은 매출에서 시작을 하기 때문에 성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험적인 요소가 다분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스타트업은 불확실성이 큰 비즈니스를 하기 때문에 실패율이 기존 기업들보다 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에서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따라서 크게 성공을 할 수가 있는데요.

 

위험에 대한 대처가 유연하고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한번 일어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렇게 위험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나감에 따라 기업은 성장을 하고 확장이 됩니다.

 

더불어서 스타트업 유형을 6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1인 기업가 또는 프리랜서, 중소기업 창업, 새로우 비즈니스 창업, 대기업에 판매를 하기 위한 창업, 비영리단체 창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창업은 여러가지 범주를 생각하고 분류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하나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더 많은 공부를 하면서 창업에 대한 식견을 넓혀가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