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청약홈 청약가점 계산기 활용하여 내 점수 확인하기

by 홍초딩 2020. 10. 22.

한국사람 100명에게 1가지 질문을 했을 때, 대부분 사람들은 동일한 답변을 할 것같은데요. 그 질문은 바로 당신은 집을 소유하고 싶습니까?라는 질문에 100명 모두 "네"라고 답변을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만큼 부동산이 가지는 의미가 크고 집에 대한 로망이 있습니다.

 

그럼 집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집을 사야하는데요. 집을 사는 방법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방법이 바로 "청약"입니다. 청약으로 집을 사면,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원하고 있고 신축 아파트에서 살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청약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청약홈 사이트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알아봐야 하는데요. 청약홈은 한국감정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청약관련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청약을 모르는 사람은 한번쯤은 무조건 사이트에 방문을 하여 살펴보길 권장드립니다.

 

아파트 청약 정보를 시작으로 특별공급, 청약 1순위/2순위, 청약당첨조회, 청약자격확인, 청약일정, 청약제도 확인 등 수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정보는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청약홈 사이트에서 눈여겨 봐야하는 부분은 바로 "청약가점 계산기" 영역인데요. 청약가점제로 청약을 신청할 때는 점수가 높아야 하는데요. 평균적으로 서울 아파트에 청약 당첨하려면 점수가 60점 이상이여야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60점을 만들기란 쉽지 않은데, 저와 같은 결혼하지 않은 1인 청년들은 거의 불가능한 점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청약가점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주택소유여부,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통장가입년수 인데요. 분양을 받기 위해서는 당연히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 불리하고 무주택 기간이 길어야 합니다. 그리고 부양가족수가 많을 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조건에 따른 점수를 살펴볼게요. 

무주택기간은 만30세 이상을 시작으로 1년마다 2점씩 가점이 됩니다. 그리고 최대 15년 이상일 경우에는 32점 최고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부양가족수에 따른 점수인데요. 부양가족수는 1명당 5점을 부여하고 있어요. 그리고 6명이상일 경우에 최고점인 35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약통장 가입기간이에요. 가입기간은 1년마다 1년을 가점하고 있고 15년 이상이면 최고점 17점을 받을 수 있어요. 해당 내용을 보자면 부양가족수에 따른 점수의 편차가 가장 크고 이 부분이 당락을 결정할 것 같습니다.

 

그럼 청약가점 계산기를 활용해서 가상의 인물로 한번 점수를 내보겠습니다. 만31세로 설정하고 부양가족수를 2명으로 한다면 과연 몇점이 나올까요?

점수는 대략 23점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23점으로는 절대 분양을 받을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최소 10년은 무주택 기간을 유지하고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늘린다면 수도권 쪽으로는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청약홈 사이트와 청약가점 계산기를 활용한 청약점수를 산출해봤는데요. 혹시라도 궁금하시다면 청약홈에 접속 후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여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