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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Start Up)

남들과는 다른 경쟁력있는 창업아이템 선정 및 방법

by 홍초딩 2020. 6. 5.

제가 생각하기에 창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만큼 창업시 어떤 아이템으로 선정할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창업아이템에서 아이템이라는 단어의 의미로 인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 속성의 차별화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시중에 나오는 제품보다는 다른 뭔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야 고객에게 어필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이러한 시선은 오히려 혁신적인 사업모델 도출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을 차별화 하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닌, 창업아이템을 고려할 때 가장 기본적인 접근법은 맞습니다. 다만, 아이템에 대해 이렇게만! 접근하게 될 경우에 창업 아이템의 범위와 가능성을 축소시킬 수 있는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창업이라는 것은 완전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도 있을 수 있게지만, 그 것은 쉬운 부분이 아닙니다. 완전히 새로운 것을 출시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를 얼마나 충족시켜주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제품이나 서비스가 얼마나 참신하게 디자인되고 차별화된 속성이 아니라, 고객에게 얼마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그럼 고객 차별화된 고객 가치는 어떻게 달성하는 것이냐고 반문할 수 있는데, 제가 생각할 땐 차별화와 가격경쟁력을 통해서 달성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차별화는 제품속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주요 속성을 차별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차별화는 네트워크 규모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사업영역에서 이미 많은 수의 고객을 확보 있다고 있다면 엄청난 차별화가 됩니다. 사람이 몰리는 곳엔 돈이 된다는 말이 있듯이 이런 사업은 대게 플랫폼 사업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배달앱인 배달의민족이나 쇼핑앱 지그재그와 같은 서비스가 이에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차별화는 타이밍입니다. 인생은 타이밍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업에도 타이밍이 있습니다. 시장에 먼저 진입하여 선도기업이 되느냐, 아니면 후발주자로 진입하여 선발주자의 단점과 약점을 보완하여 더 경쟁력있는 제품을 선보이느냐에 따라서 타이밍을 재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창업을 할때는 입지가 가장 중요한 차별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만 하더라도 맛집을 찾아서 가는게 아닌이상, 눈에 보이는 접근성이 쉬운 곳으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느끼는 가장 기본적이지만 차별화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은 바로 서비스입니다. 제품을 보고 처음에 구매를 하지만, 서비스로 인해서 단골이 되는 경우를 많이 봐왔고 서비스가 나빠서 망하는 기업들도 많이 봤기 때문에, 서비스가 하나의 차별화 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사실 모든 고객들의 욕구를 들어주기는 힘들기 때문에 창업초기에는 세부적인 타겟팅을 하여 진입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대기업 조차도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제 막 시작하는 창업기업이 고객의 모든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니즈는 이미 충족된 욕구, 미충족된 욕구 그리고 잠재된 욕구로 나뉘는데 물건을 파는 기업들은 충족된 욕구를 제외한 미충족된 욕구와 잠재된 욕구를 채워주는 제품을 선보이거나 차별화를 진행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런 고객의 욕구를 잘 알기 위해서는 요즘 트랜드 변화를 정확히 읽고 대응을 해야합니다. 하나의 예를 들자면, 현재 트랜드 중 하나는 소비자가 직접 기업의 광고모델을 선정합니다. 타짜에 조연으로 나오는 김응수 배우를 다시 주목을 받아 광고계 블루칩이 되기도 했고, 지금은 깡이라는 노래로 다시 한 번 주목이 되고 있는 비입니다. 비 같은 경우에는 고객들이 1일3깡 7깡 이런식으로 매일 보고 그로 인해서 새우깡이라는 과자의 모델로 발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예전 노래나 영화가 다시 한 번 재조명되는 이런 부분도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트랜드를 아는 방법 중 기본은 바로 자료수집과 분석입니다. 트랜드 분석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자료의 수집이 필요하고,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을 해야합니다. 가령 코로나로 인한 전염병이 사회적 이슈로 급 부상하면서 이에 다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하면 이는 사회적트랜드라고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트랜드를 읽고 이에 맞는 아이템을 선정한다면, 조금 더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대학을 다니면서 배웠던 지식과 정보를 현재 상황에 맞게 쓰려고 노력을 해봤는데, 부족한 부분이 아직은 많을 것 같습니다. 꾸준히 컨텐츠를 작성하면서 더 알아보고 양질의 정보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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