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Start Up)

사업계획서 작성하는 방법과 순서

by 홍초딩 2020. 6. 11.

제가 사업계획서를 많이는 아니지만, 여러번 작성해본 결과 처음 작성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그나마 간결하고 쉽게 작성할 수 있을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머리속에 있는 사업 아이디어를 말로 설명하는 것과 글로 작성하는 것을 또 다른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대한 논리적으로 체계적인 형태로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작성 시 꼭 제가 말하는 대로 할 필요는 없지만, 참고 정도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사업계획서 작성 시 가장 먼저 들어가면 좋은 것은 바로 목차와 요약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문서는 목차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사업계획서도 마찬가지로 목차를 가장 먼저 작성하시길 바라며, 조금 특이한 부분은 바로 요약 부분입니다. 사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투자자를 설득하는 문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투자자에게는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간결한 요약만 보더라도 모든게 이해가 가도록 요약 장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보면 요약 장표가 사업계획서의 핵심을 정리한 내용이기에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두번째는 환경 기회분석입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사업이 목표로 하고 있는 시장이나 고객의 특성, 안에서의 사업기회를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부분에서는 현재 시장의 특성, 경쟁여건, 시장의 변화방향 등을 설명하고 안에서 사업이 주목하고 있는 기회의 특징과 가능성을 말해줘야 하고 현재 시장의 크기와 변화추세, 향후 예상크기 등을 명확히 제시하면서 향후 시장의 잠재력이 것이라는 점을 설득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객관적 자료와 데이터입니다. 이러한 자료와 데이터는 예측과 주장의 신뢰를 높일 있고 데이터는 필요한 부분에 요약하여 제시하고 주장하려는 논리의 보조 역할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있습니다.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논점을 흐릴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는 회사, 제품, 전략입니다. 자신이 회사를 설립할 때 추구하는 목적은 무엇이고 이를 위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며 시장에는 어떻게 접근할지 그리고 어떤 전략을 쓸 설명해야 합니다.

 

네번째는 목표 입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목적이 있다면, 바로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도 있을 것입니다. 이 때 목표가 무엇이며 성장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이를 위해서 어떤 전략을 실행할 것인지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섯번째는 전략의 대한 설명입니다. 전략은 차별화 및 경쟁우위의 확보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창업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접근 방법과 전략은 무엇인지 설명을 해야 합니다. 전략의 내용은 제품/서비스의 차별화일 수도 있고 채널전략일 수도 있고 가격전략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제시하고 있는 전략이 어떻게 고객가치로 연결되고 최종적으로 기업의 수익이나 이익으로 연결될 있는지에 대해 명확히 설명을 해야합니다.

 

여섯번째는 창업자나 경영진 정보입니다. 아직 실행이 되지 않은 사업은 단지 아이디어에 불과합니다. 창업초기에 가능성을 실체화 시키고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창업자의 창업가 정신과 역량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창업자나 경영진이 예전에 어떤 경험을 했는지,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부족한 경험이나 역량은 어떤 방식으로 보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는 사업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학벌이 중요하고 인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창업가의 정보를 보고 투자자가 마음을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곱번째는 마케팅 계획입니다. 창업자의 사업 아이템이나 비즈니스모델의 타당성이 인정받고 나면 투자자들이 다음으로 관심을 보이는 분야가 바로 마케팅 계획입니다. 마케팅이 새로운 사업의 성공이나 실패에 가장 밀접한 활동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나 매력이 사업성공을 위한 근본적인 요소이기 하지만 제품/서비스의 우수성이나 차별성이 고객에게 연결할 있는 적절한 마케팅이 없다면 사업은 고객가치를 창출하기도 전에 시장에서 도태될 있습니다. 마케팅 계획에서는 되도록이면 해당 분야에 대해서 명확이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덟번째는 운영계획입니다. 운영계획 부분에서는 실제 사업의 진행계획을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분야별로 어느 시기에 어떤 활동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생산->유통->마케팅 사업수행의 주요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는 사업계획서의 신뢰를 높일 뿐만 아니라 실제 사업수행시 발생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사전에 시뮬레이션 해본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지막 아홉번째는 재무계획입니다. 최종적으로 사업의 수행이나 성과와 관련한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제시하여야 합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활동결과와 성과를 재무적인 측면에서 정리한 것이므로 비록 추정치이긴 하지만 재무제표가 제시 되지 않은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예측성과를 제시 하지 않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재무제표는 주로 손인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순서를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생각하기에 따라서 사업계획서 쓰기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고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사업계획서가 처음 때는 막막하고 어떤 부분을 넣어야 할지 모를 있습니다. 제가 생각해봤을 사업계획서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자신만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