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야! 야놀자~! 이 문구만 보더라도 야놀자가 광고했었던 장면이 생각이 납니다. 야놀자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어떻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을 했는지 성장 과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야놀자는 2007년 모텔 청소부 출신인 이수진 대표가 설립을 하면서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텔 청소부 일을 하면서 모텔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직접 겪으면서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모텔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숙박업 종사자들의 커뮤니티를 만들고 해당 커뮤니티를 통해서 여러가지 중개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모텔에만 한정되어 있던 기존 컨텐츠를 데이트 코스 소개 등 여러가지 서비스로 확장을 해나갔으며, 가장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예약서비스였습니다. 호텔은 편하게 예약이 가능한데, 왜 모텔은 쉽게 예약을 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으로 해당 서비스를 준비했고 고객들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계속된 발전으로 2019년 매출액은 3000억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고, 2022년 매출 1조원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럼 야놀자의 성장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연도별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05년 호텔모텔펜션, 모텔투어 사이트를 운영을 하였으며 2007년 정식적으로 야놀자 공식사이트를 오픈하였습니다. 그 이후 2011년 중소형 숙박업계 최초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본적인 사업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2014년에는 중소형 숙박업계 최초로 예약 서비스인 바로예약 앱을 출시하였고 2015년에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 100억원 투자 유치를 성공합니다. 그리고 사업 확장을 위해서 2016년 호텔나우를 인수를 진행했으며, 2017년 스카이레이크에서 600억원, 아주IB투자에서 200억원을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받았습니다.
2018년에는 일본 공유숙박 전문 플랫폼인 라쿠텐풀스테이와 독점 파트너쉽을 체결하였고 레저 예약 플랫폼인 레저큐를 인수하였습니다. 그리고 동남아 이코노미 호텔 체인 젠룸스 투자를 진행하며 부산,경남 최대 호텔 브랜드인 WNH그룹을 인수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글로벌 호텔 예약 서비스를 오픈하고 우리펜션을 인수하고 GIC와 부킹홀딩스로부터 1억 8천만 달러 투자유치에 성공하면서 국내 8번째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야놀자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을 했기 때문인데, 2000년 후반에 모바일 시대가 열리면서 대부분의 닷컴 서비스가 힘을 쓰지 못할때, 야놀자는 빠르게 모바일 시대에 맞춰 변화를 받아들였고 성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좋은숙박 연구소라는 체험형 공간을 통해서 숙박업 종사자들이 미리 인테리어를 리모델링해보거나 예비 창업자들이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우수 중저가, 중소형 숙박시설 확산을 위해서 코텔이라는 서비스를 진행했고, 프리미엄 객실 서비스인 마이룸 서비스도 런칭하여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서비스와 변화를 통해서 야놀자는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왔고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큰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야놀자의 성장과 발전 요인을 살펴봤는데, 앞으로 야놀자가 얼마나 더 성장할지 지켜보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가 되어 해외여행을 갈 때도 야놀자를 쓸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봅니다.
'창업(Start U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까지 (0) | 2020.07.12 |
---|---|
크래프톤(블루홀) 배틀그라운드 게임으로 유니콘 기업되다 (0) | 2020.07.09 |
L&P 코스메틱 3번째 국내 유니콘 기업 성장 과정 (0) | 2020.07.03 |
옐로 모바일 유니콘 기업 성장에서 하락전환까지... (0) | 2020.06.28 |
한국 유니콘 기업 1위 쿠팡의 성장 스토리 (0) | 2020.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