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Start Up)

스타트업 창업 시 사업계획서가 꼭 있어야 하는 이유

by 홍초딩 2020. 6. 9.

벤처중소기업학과에서 사업계획서 작성 내용을 공부 했었고 실제로 작성 주위에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모습을 봤었습니다. 창업을 하기 전, 사업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여러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사업을 같이 하는 동업자 또는 외부 투자자들의 이해와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시장과 사업기회를 명확히 하고 기업이 진출하려는 시장과 사업적 기회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접근할 것인가를 문서로 작성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업계획서에는 목표달성을 위해서 창업가는 어떤 자원을 확보해야하고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사업 진행결과 어느 정도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작성하는 방법을 어려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기반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에도 사업계획서를 처음 접해봤을 땐, 너무 어려운 주제였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 감도 잡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고 많은 레퍼런스를 보면 어느정도 따라서 쓸 수가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투입된 데이터의 볼륨이나 수준,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사람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정형화된 틀이 있고 해당 포맷에 맞춰서 작성하면 얼추 비슷하게는 작성할 수 있으니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사업을 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고, 객관적으로 사업기회와 타당성을 밝히고 사업성공을 위한 최선의 전략을 검토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럼 사업계획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하는지 보겠습니다. 창업가는 사업의 내용과 특성, 시장의 구조적 특성 그리고 소비자의 특성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이 이후에는 시장 확보 가능성과 마케팅 전략, 생산시설의 입지조건, 생산계획 및 향후 수익전망, 투자의 경제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사업에 필요한 자금 및 조달 계획, 차입금의 상환계획, 조직 및 인력 계획 등 창업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을 하되, 우선적으로 실현가능성을 보고 작성을 해야 합니다. 즉, 실현이 정말 가능한가? 라고 질문을 던져봤을 때 가능하다라는 말이 바로 나올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사업계획은 전체가 하나의 조직체와 같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생산, 판매, 인력, 자금 등에 있어서 어떤 한 부분이라도 허위로 작성이 되거나 비현실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목표와 이를 실행하기 위한 세부목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 실천방안 등이 일정과 자금 등과 함께 제시가 되어야 믿음이 가는 사업계획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바로 어느누가 보더라도 이해하기 쉽게 쓰여졌는가 입니다. 사실 사업계획서는 내부인원과 창업가가 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투자를 받기 위한 문서로써 아무것도 모르는 투자자 또는 투자회사가 보는 것입니다. 투자자는 대게 5분 이내의 투자를 할지 말지 결정을 한다고 하는데, 어렵게 쓰여져있다면 사업을 이해하지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는 이해하기 쉽게 간결하고 논리정연하게 작성이 되어야 하고 모호한 표현이 아닌, 본질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는 포현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가 투자결정에 활요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담는 것이 중요한데, 투자수익률, 투자 회수가능성 등 재무적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창업을 하기 전에 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지를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사실 창업가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다시 한 번 사업의 본질을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내용을 보충하거나 사업의 확신을 가지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아가서 투자자와 만남을 이어갈 수 있는 매개체가 되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는 창업을 하기 전에 꼭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